2009년 11월 14일 토요일

영구기관, 가능할까?


영구기관(永久機關 ; Perpetual Mobile)이란 외부에서 동력을 공급하지 않아도 스스로 영원히 움직이는 장치를 말한다.


기계공학을 공부하는 사람들은 영구기관(Perpetual Motion Machine)을 만들어 인류의 에너지 문제를 해결하는 꿈을 한번쯤 소망해 본다고 한다.


열역학 제1법칙(에너지보존법칙)과 제2법칙(엔트로피법칙)을 넘어서야 한다는데..
문외한 입장에서 생각하면..다른 에너지원의 지원없이 지속적인 운동이 가능한 영구기관이란 아무래도 실현되기엔 어려워보이기만 한다.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진정으로 이 문제에 도전한 숭고한 사람들이 있는 반면,
부와 명예를 노리고 자신이 최초로 영구기관을 발명했다면서 고의적ㆍ악의적으로 혹세무민한 사기꾼들도 많은 모양이다.


하지만 그린에너지가 화두인 요즘, 영구기관의 유혹은 분명 매혹적일 수밖에 없지 않을까 싶다.

댓글 3개:

  1. trackback from: “지재권 온라인 출원, 더 편해진다”
    “지재권 온라인 출원, 더 편해진다” 한편 온라인 출원사이트인 특허路(www.patent.go.kr)는 출원, 등록, 특허권관리 등 특허업무 모두를 처리할 수 있는 지식재산권 포털로 성능이 한 단계 높아진다. ‘My 특허路’ 메뉴를 신설해 나의 할 일(To-Do), 특허현황 등 특허관리를 위한 개인맞춤형 정보를 제공해 별도 특허관리 소프트웨어(S/W)가 없는 개인출원인, 중소기업 등도 소중한 지재권을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게 했다. 그밖에 사용자간..

    답글삭제
  2. 분명 영구기관은 가능합니다.OTM이론을 검색해보세요.

    답글삭제
    답글
    1. 열역학'법칙' > OTM'이론'
      정말 영구기관이 가능하다고 생각하면 손바닥을 비벼 낸 마찰열을 이용해 그 외에 어떠한 에너지도 사용하지 않고 다시 손바닥을 비벼보세요.

      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