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5월 16일 일요일

참스승은 어디에

오전에 신동엽이 진행하는 「300」이라는 프로그램을 봤다.

“사교육 없이 학교 교육만으로 명문대에 갈 수 있을까?”

라는 주제로 진행됐는데.. 중간발표로 ‘1□5’를 던져주어 흥미로웠다.

최종결과는 135로 드러났는데, 학부모 150명, 아이들 150명으로 구성되어 이런 결과가 나오지 않았나 싶다.
부모들의 다수는 표를 주지 않은 반면, 아이들의 상당수가 눌렀다는 얘기다. 역시 애들은 순진+순수하군.
내가 현장에 있었다고 해도 누르지 않았을 것이고, 대한민국의 대다수 학부형들도 아마 같은 생각일 것이다.

한 아이는 인터뷰에서 반기문 사무총장의 예를 들어가며, 사교육 없이도 충분히 명문대에 들어갈 수 있다는 의견을 자신있게 내놨는데, 정작 본인은 현재 학원에 다니고 있단다. 엄마 등쌀에....

그러고보니 어제가 스승의 날이었구나.
승진ㆍ인사청탁, 촌지ㆍ찬조금 받기, 교원임용 로비, 기간제 교사 상납강요, 방과후 학교 비리, 물품ㆍ납품업체 선정 뒷거래, 수학여행 리베이트, 부정입학, 입학사정관제 비리, 몰래 자기 아들 성적 고치는 교사, 장학사 매관매직, 관권개입...... 이것이 대한민국 공교육의 현실이다. 그러면서 뻔뻔하게도 학생들의 무상급식은 반대하는 인간들이 부지기수다.

미안한 얘기지만.. 「나는 선생님이 좋아요」의 고다니 선생, 「창가의 토토」의 고바야시 소사쿠 교장선생님, 「내 생애의 아이들」의 젊은 여선생,「죽은 시인의 사회」의 키팅 선생 같은 선생님들은 우리 현실에서는 찾아보기 힘들다.
그런 선생님이 계시다면, 그 학교와 그 학생과 그 학부형과 그 지역은 대단한 행운을 거머쥐고 있는 것이다.

학생 개개인에 대한 조력에 대단한 열정을 가지고 있는 교사들이 지배적인 학교에서 진행되는 교육과, 특정한 분야에서 수월성을 보이는 학생들에 대한 조력에만 열정을 보이는 교사들이 지배적인 학교에서 진행되는 교육은 분명히 다른 양상으로 진행된다. 전자의 경우에 학생들은 교육에서 거의 소외되지 않지만, 후자의 경우 일부 학생들은 교육에서 의도적으로 소외된다. 그렇다고 전자의 경우에 모든 학생이 높은 학업성취를 보이고, 후자의 경우 소외되어 있는 모든 학생이 낮은 학업성취를 보이는 것은 아니다. 그러나 교육에서 소외가 낮은 학업성취로 이어질 가능성은 대단히 높다. - 윤여각(2010). 지역사회교육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댓글 2개:

  1. 이 글에 윤선생 영어교실 광고가 붙는다는 것.... 참...^^;

    답글삭제
  2. @goldenbug - 2010/05/18 10:00
    비판과 상업성.. 언발란스..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