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10월 30일 수요일

핼러윈데이(Halloween Day)

핼러윈 데이(Halloween Day)는 매년 10월 31일이다. 몇 번째 무슨 요일 하는 식의 일반적인 미국의 휴일이나 명절과는 달리 요일에 상관없이 10월 31일로 정해졌다.
핼러윈 데이는 원래 귀신이나 악령이 자기 집이나 몸에 들어오지 못하도록 무서운 복장을 하고, 또 그해의 곡식으로 풍성한 잔치를 벌이는 고대 아일랜드 켈트족의 토속적 풍습에서 비롯된 것이라는데 그들에게는 11월 1일이 새해의 첫날이었다. 그 전날인 10월 31일은 산 자와 죽은 자의 세상을 갈라 놓는 장막이 가장 엷어지기 때문에 죽은 자의 영혼이 살아 있는 자의 세상으로 돌아다닐 수 있다고 믿었다.
유령이나 마귀, 귀신과 괴물, 해적과 요정 등으로 분장한 아이들이 각 집을 돌면서 “Trick or treat!”(마귀인 나를 잘 대접할래 아니면 당해볼래?) 하고 외치면서 황당한 흥정을 걸어오면 겁에 질린(?) 주인은 미리 준비해둔 과자와 사탕, 초콜릿을 주어 마귀들을 달래어 보내는 것이다.
잘 익은 누런 호박의 뚜껑을 따고 속을 파낸 다음 무서운 형상의 얼굴을 새긴 후에 안에다 촛불을 켜놓는 호박 램프(Jack O'Lantern)도 빼놓을 수 없는 소품이다. 호박등(잭 오 랜턴)을 집 앞에 켜 놓으면 악마가 해코지를 안 한다고 한다.
핼러윈 데이는 켈트족의 종교적인 색채보다는 하나의 축제나 기념일의 개념으로 받아들인 미국에서 크리스마스와 추수감사절(Thanksgiving day) 다음으로 어린아이에게는 말할 것도 없고 성인들도 즐기는 3번째 파티란다. 그러다 보니 부모들은 아이들이 인기있는 만화나 영화 주인공으로 분장할 수 있는 복장을 사주기 위해 신경써야 하고, 젊은층도 연회장이나 바를 예약하느라 분주하다고 한다.

Google Play에서 핼러윈을 만끽하세요!…
할로윈 필수품 호박모양 캔디홀더 쇼킹가…
○○일부터 ‘할로윈&호러나이트’ 축제…
요사이 들어오는 메일 내용이다. 특급호텔이나 유명 테마파크, 클럽에서도 이벤트를 마련하고… 몇몇 무개념 연예인들도 드라큘라, 마녀, 늑대인간, 뱀파이어, 좀비 코스튬플레이(Costume Play)로 주목을 받으려 하고… 이를 모방하려는 스펀지 아이들의 성화가 새로운 등골브레이커를 탄생시키고… 핼러윈 파티를 위한 메이크업 비법과 스페셜 레시피가 난무하고… 핼러윈 문화가 젊은층을 중심으로 확산되고 있다.
미국유학파들이 신나는 유학시절을 떠올리기 위한 끼리끼리 모임에서 연유한 것인가, 영어유치원의 때이른 미국문화 체험하기인가, 철없는 아이들의 진탕 놀아보기 위한 건수인가, 부진한 매출을 끌어올리기 위한 업자들의 상술인가, 켈트족 풍습을 축일로 변형한 기독교가 득세하기 때문인가. 아니면 세계화(Globalization)는 바로 미국화(Americanization)임을 신봉하기 때문인가.
서구문화권도 아닌 우리가 굳이 미국의 파티를 챙겨야 하는 당위성이 궁금해진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