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12월 28일 수요일

대선후보로서 반기문

국제앰네스티 한국지부의 인권활동 소식을 카톡과 이메일을 통해 받아보고 있다. 12월 26일자 소식은 ‘대선후보로서 반기문’에 대한 얘기다.


유엔 결의 11호에서는 “유엔 회원국은 사무총장의 퇴임 직후 어떠한 정부직도 제공하지 않는 것이 바람직하다. 사무총장 자신도 그러한 정부 정책을 수락하는 것을 삼가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이러한 유엔 결의에도 불구하고 퇴임도 채 하기 전에 “한 몸 불사르겠다”는 유엔 사무총장…
반총장은 2016년 9월 UN고위급 대표 LGBT회의에서 ‘성소수자 처벌은 역사에 역행하는 것’임을 천명했으나, 12월 12일자 TV조선 보도에서는 동성애 등 각종 논란에 적극 해명하는 모습을 보였다.
한국민의 정의를 요구하는 촛불집회에 관한 CNN과의 인터뷰에서는 “한국 국민의 한 사람으로 깊은 우려를 하면서 상황을 면밀히 지켜보고 있다”고 답변했다가 크리스티안 아만포 앵커로부터 ‘정치적인 발언으로 들린다’는 핀잔을 듣기도 했다.
또한 역대 어느 사무총장보다도 유엔 고위직에 여성들을 많이 임명했다면서 ‘나는 페미니스트’라고 말했지만, 일본군 성노예제 피해자에 대한 한일정부의 졸속합의를 ‘환영’했던 사무총장이기도 하다.(12월 28일 오늘은 불가역적 합의라 일컫는 을미국치 1주년을 맞아 중학동 일본대사관 앞에서 1천263번째 수요시위가 열렸다.)
더하여 최악으로 치달은 시리아 사태와 유례 없이 심각한 난민 문제, 유엔 평화유지군의 성추문, 남수단의 대량학살... 이 모든 것에 유엔이 충분한 역할을 하지 못했다는 비판도 받고 있다.
그의 다음 행보가 무엇이 되든 간에 출마는 기정사실화 되는 분위기.

라는 것까지가 앰네스티 소식의 내용이다.

“자신을 위해 모든 노력을 다 했던 노무현 대통령의 그 슬픈 죽음에 현직 대통령 눈치보느라 조문조차도 하지 못했던 분”이라며 정치 기웃거리지 말라는 안희정의 일침에 동의한다.
제8대 유엔 사무총장이었다는 사실이 부끄럽지 않은 처신을 바란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