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6월 26일 수요일

고영배 선생님의 ‘현명한 금융소비자’ 교육

평생교육사 14차 스터디 모임.
20여년간 삼성자산운용, 동양증권 등에서 펀드매니저 및 애널리스트로 활동해 온 바우아빠 고영배 선생님의 재능기부 강좌 ‘올바른 금융소비자’ 교육시간.

① 금융(상품)의 변천/진화
② 대두되는 문제점들
③ 노후문제와 현재의 금융시스템
④ 공포마케팅에 대처하는 방법


이제는 평균수명이 길어지면서 30년 넘게 일한 뒤 은퇴해도 무려 30~40년간 또 다른 삶을 살아야 하므로 은퇴 설계 역시 일찍부터 서둘러야 적은 부담으로 노후를 대비할 수 있다.
은퇴준비가 미비하지만 1955년부터 1963년 사이에 태어난 베이버부머들 712만여명의 퇴직은 이미 본격화하고 있다. 은퇴를 시작한 이들은 돈을 모아놓기는커녕 빚에 시달리지 않으면 다행인 상황이다.
특히 홀로 사는 노인 열에 여덟은 여성으로, 여성은 남편과 사별하고 평균 9년을 혼자 살아야 하는 ‘할머니 리스크’가 심각한 수준이다. 남편은 자신이 죽고난 뒤의 아내까지 챙겨야 하는 셈이다.
재무적 측면에서 은퇴설계란 ‘산(産)테크’를 잘하는 것이다. 자산을 불려가는 방법이 재테크라면 불린 자산으로 고정적 수입을 만드는 것이 산테크다.


만성적인 저금리·저성장·저출산·고령화 등에 대한 해법은 이미 일본의 사례로 나와 있다지만 시작부터 끝까지 온통 고민거리 투성이다. 단순한 부자 따라하기는 역효과를 불러오기도 한다.
결국 디플레이션 하에서는 꾸준한 저축으로 버티면서 과도한 지출(소비)를 줄여야 어느정도 길이 보일 것이다.
대한민국 상위 1%는 ‘절세전쟁’ 중이라는데… 나도 세금(절세) 걱정 좀 하고 살고 싶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