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1월 17일 금요일

매트릭스 독서법

제41차 평생교육사 목요모임 프로그램은 윤여덕 선생님의 ‘매트릭스 독서법 & 북 큐레이터’ 강의로 진행되었다.
매트릭스(Matrix) 독서법은 다양한 장르의 책을 혼합·연결하여 맞춤형으로 독서하는 것으로 윤여덕 선생님이 개발했으며… 주제가 있는 책 읽기, 다양한 장르를 혼합하는 책 읽기, 연결하여 책 읽기, 모임의 성격에 맞는 책 읽기, 세대·직업을 교류하는 책 읽기를 특징으로 한다.


과연 우리는 책을 읽고 있는 것인가?
누군가에게 책을 읽어준 기억은? 최근에 읽은 그림책이나 동화책은? 어떤 책에 감명을 받았는가? 책을 가지고 대화나 토론을 해 보았는가? 나의 책장에는 어떤 종류의 책이 있는가?

인간은 책을 읽기 위해 태어나거나 진화한 것이 아니므로 인간이 책을 읽는다는 거 자체가 신기한 일이고, 더 나아가 책에서 영향을 받는다는 것은 더욱 이상한 일이다. 그럼에도 인류 역사를 바꾼 가장 중요한 미디어는 ‘책’이다.


아래는 윤여덕 선생님이 제시한 매트릭스 독서법의 도서목록 예시이다.
예비독서가에서 독서가로의 전환에는 일단 많이 읽는 것이 요구된다. 지식 차원에서의 공유나 토론을 위해서는 최소한 ‘읽은 척’이라도 하는 것이 필요하다. 그러므로 급할 때에는 첫장과 마지막장이라도 읽고 참여해야 한다.


책을 독자에 맞추어 선별·조합하여 독서를 지도하는 북큐레이터(Book Curator)를 양성하는 것, 좋은 책을 선별·유통·출판하고 더하여 소외계층에 보급하는 것이 소박한 희망사항이라는 윤여덕 선생님의 ‘대단한’ 꿈이 꼭 이루어지기를 기원드린다.


독서근검 기가지본(讀書勤儉 起家之本). 책을 읽으며 부지런하고 검소함은 집안을 일으키는 근본이니라. 『소학』
冊中龍生(책중용생)… 책에서 용난다.
윤여덕 선생님은 재능기부 무료강의도 모자라 송구하게도 최근 신간한 「시사담론」 한 권까지 챙겨 주셨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