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10월 30일 월요일

협동조합 마을대학종로 서촌 인문기행

28일 토요일 오후… 마을대학종로 협동조합에 가입한 후 첫 옥외행사로 서촌을 투어했다.
사극에서 신하들이 임금에게 머리를 조아리며 “전하, 종사를 돌보소서!” 할 때 나오는 종사는 종묘사직(宗廟社稷)의 준말로 왕실과 나라를 통틀어 이르는 말이다. 일제는 사직단 주변을 훼손하고 공원화하여 지금도 이곳을 사직공원으로 부르고 있다. 곡신의 신을 모시는 직단(稷壇)과 달리 토지의 신을 모시는 사단(社壇)에는 석주(石柱)라는 둥근 공모양의 돌이 황토에 박혀 있다.


천연기념물 제4호였던 통의동 백송을 지나 영추문 맞은편의 보안여관을 둘러봤다. 이곳은 1930년대의 문예동인지 <시인부락>의 창간장소로 알려진 문인과 화가들의 산실이다.


창성동 미로미로(迷路美路) 골목은 구들장과 기왓장으로 꾸며진 데코가 예쁘다. ‘세계정교 발상지’란 푯말도 보였는데, 세스팔다스 계옴마루(Thesparldoes Gyeohmmahroo)가 무슨 뜻인지 모르겠다. 일명 ‘하정효 가옥’으로 불리는 이곳 주택 담벼락은 노란색과 연두색을 섞어놓은 듯한 다소 그로테스크한 색으로 칠해져 있다.


쌍홍문 터는 임천조씨 조원의 아들 조희정, 조희철 형제의 효행을 기리기 위해 선조가 세운 정려문이 있던 곳이다. 효자동 한국전통주연구소에서 술지게미를 얻어 챙겨왔다. 모주 만드는 레시피를 찾아봐야 한다.
신교동 길에는 ‘(주)정말필요한회사’라는 재미있는 상호도 보였다. 서울농학교와 서울맹학교의 담장 벽화가 아름답다.


우리나라 독립운동가 관련 기념관 54개 중 유일하게 개인이 운영하는 우당기념관. 1층은 기념관이고 2층은 개인집이다. 현 시점에선 이회영, 이상룡 같은 노블레스 오블리주는 이제 더이상 없다고 봐도 무방하지 않을까.


군인아파트로 변모한 자수궁 터를 지나 최상위 레벨의 친일파 윤덕영의 벽수산장 터, 윤덕영첩 구옥을 경유하여 상촌재에서 투어 마무리.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