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3월 5일 목요일

천도교종학대학원… 목요교양강좌 ‘동학과 서학’ 운영

천도교종학대학원은 3월 둘째주부터 ‘목요교양강좌’를 운영한다고 28일 밝혔다.
강좌는 3월 12일부터 6월 18일까지 총 14주 과정으로, 매주 목요일 오후 7시부터 2시간 동안 종로구 경운동 수운회관 1003호 강의실에서 진행된다.

청강생들은 ‘동학과 서학’을 대주제로 ‘경희대 후마니타스칼리지 교수들과 함께 하는 강의: 서학이란 무엇인가?’ 교양강좌 프로그램을 이수하게 된다.

강의주제는 ▲여는 강좌 - 동학과 서학 ▲그리스신화와 철학에 대한 일반적 설명 - 종교에서 철학으로(신화를 중심으로) ▲고대 그리스철학의 정신사적 배경(이성의 발견과정) ▲너 자신을 알라(소피스트와 소크라테스) ▲이상과 현실(플라톤) ▲행복이란 무엇인가?(아리스토텔레스) ▲중세의 종교 - 성 어거스틴의 신국론 ▲중세의 종교와 세속 - 토마스 아퀴나스 ▲르네상스와 휴머니즘 ▲유럽의 계몽시대와 근대 정신문화 - 데카르트, 칸트, 볼테르, 루소 ▲낭만주의 시대의 문예와 예술운동 ▲벨 에포크 시대의 유럽 - 자유주의와 누보아르 ▲포스트 모던과 동학(1) - 모던과 모스트 모던 ▲포스트 모던과 동학(2) - 푸코와 하버마스 등이다.

강사진은 천도교종학대학원 임형진 원장과 경희대 후마니타스칼리지 김태경, 김영진, 이병수 교수로 꾸려졌다.
청강을 원하는 시민은 천도교종학대학원(02-720-3020)으로 문의하면 된다.

한편, 천도교의 전문교역자 양성을 목적으로 1946년 처음 설립된 천도교 종학대학원은 1990년 2년제 과정인 종학대학원으로 개편돼 오늘에 이르고 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