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6월 8일 일요일

잊지 않을게

6승 1패… 나의 6·4지방선거 전적이다.
시장, 구청장, 시의원, 구의원, 기초비례, 교육감은 당선시켰지만… 광역비례는 실패했다.
불행하고 무섭다. 일단 부정선거 논란은 차치하고, 전통적 지지기반인 영남뿐 아니라 경기도와 인천을 가져가고, 기초단체장과 지방의회까지 장악했다. 이 권력은 국민의 슬픔과 분노를 기레기와 犬찰을 통해 어떻게 조질지 축척된 경험과 동물적인 본능으로 터득하고 있다. 이 권력의 위기관리 시스템은 역설적이게도 세계 톱 수준이다.


내가 가지고 있는 단테 신곡(神曲) divina commedia
김희보 편역, 종로서적출판주식회사, 8천원, 1990년 7월 10일 초판 15~16 페이지의 내용…

“부끄러움도 명예도 없이 되는 대로 세상을 살아온 사람들의 가엾은 영혼의 비참한 모습이니라. 신에게 거역하지는 않았으나 충성되지도 않았던 그저 방관하기만 하던 천사들의 비열한 패거리도 저 속에 끼어 있느니라.”

단테는 지옥편을 통해 제노비스 신드롬, 선량한 방관자에 대해 말하고 있다. 일상에서 수시로 얼굴을 마주 대하는 이들의 맨얼굴을 여실히 보여준다.


말할 권리, 행동할 권리, 집회의 권리를 집행한 시간.
함께 산다는 것, 함께 걷는다는 건 참 중요하다. 서두르지 않을 것이며, 내 안의 폭력성도 돌아볼 것이다.
무참히 꺽여진 사월을 이겨내는 희망의 유월 첫 토요일 오후… 정직한 분노에 몸을 맞긴채 가만히 있지 못한 나는 육지경찰이 둘러싼 청계광장에서 촛불을 밝히고 있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