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4년 12월 31일 금요일

주절주절

요사이에는 회식을 마치고 늦은 저녁 귀가길 지하철을 타면 몇몇 사람들도 역시 어느정도 술 냄새를 풍긴다. 아침 출근길, 전철이나 버스 속에 앉아 있는 사람은 대개 눈을 감고 자거나 애써 잠을 청한다.
해마다 이 맘때면 망년회 특수에다 연말 선물수요같은 소비증가로 식당과 유흥가, 유통업체들은 이른바 연말 특수라는 것을 톡톡히 누려왔다. 하지만 올해는 극심한 내수부진 속에 이런 특수마저 옛 일이 되가고 있다.
백화점들이 앞다퉈 연말세일에다 각종 사은행사까지 벌이고 있지만 오히려 세일 막판으로 갈수록 매출이 줄어드는 기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물론 지난 해보다 매출이 준 것은 말할 것도 없고.

‘반면교사’라는 말이 있지만, 꼭 닮지 말아야 할 곳이 아르헨티나다.(축구 빼고) 아르헨티나는 20세기 초 세계 7대 부국 중 하나였다. 1913년에 이미 지하철을 놓았을 정도다. 74년 1만달러였던 아르헨티나의 1인당 국민소득은 지난해 3657달러로 줄었다. 전체 인구(3800만명)의 절반을 넘는 2000만명이 빈곤층이다. 지난해까지 월 평균 2000건의 시위 행렬이 거리를 메웠다. 그런 아르헨티나 경제가 망가진 것은 ‘알젠틴병’ 때문이었다.

기업의 평균 수명은 지난 한 세기 동안 놀라운 속도로 줄어들었다.
맥킨지 컨설팅 보고서에 의하면, 1935년 90년이었던 기업의 평균 존속 연도가 20년만인 1955년에는 45년으로 절반이 줄었고 1975년에는 다시 30년까지 떨어졌다.
지난 1995년에는 22년까지 내려와 급기야 2005년의 경우 평균 15년 수준으로 낮아질 것으로 전망된다고 한다.

엄청난 속도로 변해가는 기업 환경…
‘변하지 않으면 죽는다’는 말이 현실화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글로벌 무한경쟁속에서 살아남는 기업은 변화에 익숙한 기업뿐이다.
사업을 운용한다는 것은 ‘한순간도 긴장을 늦춰서는 안된다’는 말과 동의어라는 것을 요즘 느끼고 있다.

1940년대 초 두 사람이 8848m의 에베레스트 산 정상에 도전했다. 결과는 실패였다. 도중에 산을 내려오면서 두 사람 가운데 한 청년이 이렇게 말했다.
“에베레스트, 너는 자라지 못한다. 그러나 나는 자랄 것이다! 그리고 반드시 돌아올 것이다.”
이 청년은 10년 후에 다시 에베레스트 산으로 돌아왔다. 그리고 1953년 5월 29일 마침내 등반에 성공했다.
이 사람이 바로 최초로 에베레스트 산을 정복한 에드먼드 힐러리이다.

깊은 동면이 우리 경제의 어두운 터널을 길게 만들고 있지만 결코 희망을 포기할 수는 없다.

힐러리경의 인터뷰 내용이다.

“어떻게 세계 최고봉을 정복할 수 있었나요?”
“뭐, 간단합니다. 한발 한발, 걸어서 올라갔지요.
진정으로 바라는 사람은 이룰 때까지 합니다. 안 된다고 좌절하는 것이 아니라,
방법을 달리합니다. 방법을 달리해도 안될 때는 그 원인을 분석합니다.
분석해도 안될 때는 연구합니다.
이쯤 되면 운명이 손을 들어주기 시작합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