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9월 19일 수요일

환율 변동의 요인과 영향 판서

[환율 변동의 요인과 국내외 경제에 미치는 영향]
지역 D중학교 3학년 2학기 사회② 과목, ⅩⅡ단원 ‘국제 거래와 국제 수지’ 중간시험 직전대비 판서…
두 나라 화폐 간의 교환 비율인 환율(exchange rate)이 변동하는 원인과 결과에 대한 필수 문제에 대비해야 한다.


환율의 상승은 우리 화폐의 가치가 하락한 것을 의미한다.
환율이 상승하면…
우리의 원화 가치는 하락하여 해외에서 판매되는 우리 상품의 외화 표시 가격을 하락시킨다. 즉, 달러로 표시되는 우리 제품의 가격이 하락하기 때문에 외국 시장에서의 가격 경쟁력은 높아진다. 다시 말해 수출품의 외화 표시 가격이 하락하므로 외국인들의 구매가 증가한다.
수출이 증가한다.
수입 부품 및 원자재 가격이 상승하여 물가가 상승한다.
기업의 외채 상환 부담은 증가한다.
외국 화폐의 가치가 상승하기 때문에 외국여행객 수는 감소하게 된다.
외국에서 활동하는 한국인 운동선수(류현진·손흥민·김연경 등)는 연봉이 외화 가치가 상승하여 유리해진다.
수출업계나 국내에 거주하는 외국인 유학생들에게는 유리하며, 수입업계나 외국에 나가 있는 한국인 유학생들에게는 불리하다.

환율이 하락하는 것은 외국 화폐에 대한 우리나라 화폐의 가치가 상승하는 것을 의미한다.
환율이 하락하면…
원화 가치가 상승하여 수출 상품의 외화 표시 가격이 상승하므로 수출에 불리하게 작용한다.
수입 원자재 가격이 하락하여 물가 안정에 도움이 된다.
원화 가치 상승으로 해외여행 경비가 감소하므로 해외여행이 증가한다.
기업의 외채 상환 부담이 감소한다.
수출업자, 달러로 연봉이나 임금을 받는 자, 달러 표시 자산에 투자하는 대기업, 달러로 기술 이용료를 받는 기업, 달러 외화 예금을 보유한 회사원은 불리하다.
환율이 하락하고 있으면 환전을 미룰수록 불리해진다.
반면에 수입업자, 유학 보낸 학부모, 미국으로 여행하려는 여행객, 달러 표시 채무가 많은 기업은 유리하다.

댓글 3개:

  1. 중3인데 사회에서 전체적인 환율변동의 원인은 뭐라고 설명을 해야할까요 환율 상승 하락의 원인은 알아낼수 있는데 환율변동의 원인을 쓰라면 ...ㅠ

    답글삭제
    답글
    1. 환율변동의 요인 역시 `수요와 공급`이랄 수 있습니다. 중장기적으로 영향을 주는 요인에는 물가, 생산성, 금리, 경제성장률, 경상수지, 통화량(또는 통화정책) 등이 있습니다. 단기적 요인에는 주변국의 환율변동, 전쟁(또는 테러) 소식 같은 뉴스, 각종 경제지표의 발표, 경제계 인물의 발언 등이 영향을 줍니다.
      아래 한국은행 웹사이트의 `환율의 변동요인` 페이지를 참고하기 바랍니다.
      https://www.bok.or.kr/portal/main/contents.do?menuNo=200407

      삭제
  2. 작성자가 댓글을 삭제했습니다.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