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 다쳤어요.”
요즘 아이들 사이에 상처 그리기가 유행이다.
빨간펜, 파란펜, 딱풀… 이런 문방도구만 주어지면 몇 분만에 후딱 그려낼 수 있단다.
처음 이 손을 보곤 어디 빙판길 같은 데서 넘어져 심하게 다친 줄로만 알았다.
‘상처를 주다’, ‘상처를 입다’ 라는 말은 있어도 ‘상처를 그리다’라는 말은 금시초문.
그만큼 요즘 우리 아이들의 아픔이 많다는 반증이 아닐까.
저 이만큼 힘들어요. 저 좀 보아 주세요. 라는 소리없는 외침일 터.
지금 내가 너무 아픈데, 그래서 아프다고 말을 해야 하는데 그것을 못하니 그림으로라도 표현하는 것이 아닐런지.
아이들의 이야기를 있는 그대로 들어주고 소통력을 발휘하는 기성세대는 거의 없다.
철학이 부재한 학교는 이미 순기능을 잃어버린 지 오래고, 학부모들 역시 힘이 부친다.
우후죽순 격의 정부 대책… 당신은 신뢰하는가?
무한경쟁을 강조하는 신자유주의 체제가 우리의 감수성을 잡아먹고 있는데,
우리는 이 경쟁 체제의 상위 서열에 오르기 위해 오늘도 아등바등 발버둥쳐야만 한다.
요즘 아이들 사이에 상처 그리기가 유행이다.
빨간펜, 파란펜, 딱풀… 이런 문방도구만 주어지면 몇 분만에 후딱 그려낼 수 있단다.
처음 이 손을 보곤 어디 빙판길 같은 데서 넘어져 심하게 다친 줄로만 알았다.
‘상처를 주다’, ‘상처를 입다’ 라는 말은 있어도 ‘상처를 그리다’라는 말은 금시초문.
그만큼 요즘 우리 아이들의 아픔이 많다는 반증이 아닐까.
저 이만큼 힘들어요. 저 좀 보아 주세요. 라는 소리없는 외침일 터.
지금 내가 너무 아픈데, 그래서 아프다고 말을 해야 하는데 그것을 못하니 그림으로라도 표현하는 것이 아닐런지.
아이들의 이야기를 있는 그대로 들어주고 소통력을 발휘하는 기성세대는 거의 없다.
철학이 부재한 학교는 이미 순기능을 잃어버린 지 오래고, 학부모들 역시 힘이 부친다.
우후죽순 격의 정부 대책… 당신은 신뢰하는가?
무한경쟁을 강조하는 신자유주의 체제가 우리의 감수성을 잡아먹고 있는데,
우리는 이 경쟁 체제의 상위 서열에 오르기 위해 오늘도 아등바등 발버둥쳐야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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