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 6월 27일 월요일

초등학생들의 역사 시험 답안


3일 후에 치러지는 기말시험을 대비하여 다소 기초가 부족한 초등 5학년 아이들에게 단답형 몇 문제를 풀렸더니 기상천외한 답변이 다수 나왔다.
울어야 할지, 웃어야 할지…
이번 기말고사… 정말 걱정이군.

먼저, 괄호 넣기 문제다.

질문 〉 고려는 삼국 출신의 세력과 ( 거란 ) 인까지 받아들이며 실질적인 민족 통일을 이루었다.
← 거란은 민족의 웬수인데…… 태조 왕건의 크나 큰 도량에 거듭 찬사를…

질문 〉 관직을 차지한 ( ) 들은 국가로부터 많은 토지를 받았고, 자신의 권력을 이용하여 자식에게 지위를 물려주면서 그 힘을 강화하였다.
← 고려의 4신분제에 대해 다시 설명해야 할 듯…

질문 〉 1170년에 무신들이 난을 일으키고 권력을 잡았던 시대를 ( 신석기 ) 시대라고 한다.
← 느닷없이 신석기 시대가 뭐냐구요.

질문 〉 ( 망소 )과(와) 망소이의 난에 이어 전국 곳곳에서 백성들의 봉기가 활발하게 일어났다.
← 망이, 망소이, 망소…… 형제는 용감했다. 헷갈릴 법도 하네요.

질문 〉 무신정권의 최고 우두머리였던 최충헌의 노비 ( 안건법 )가(이) 중심이 되어 노비 해방 운동을 일으켰다.
← 어디서 들어본 적은 있나 보다. ‘만적’이 들어가야 할 곳에 ‘안건법’이라 써넣었다. 그나마도 ‘검’을 ‘건’으로 적었다.

질문 〉 무리하게 고려와 전쟁을 계속할 수 없는 거란의 속사정을 알아챈 (  서이  )는(은) 거란 장수와 담판을 벌여 (  장동6주  )를(을) 획득하였다.
← 서이는 누구이며, 장동6주는 어드메뇨??

질문 〉 고려의 윤관은 ( 별무반 )(이)라는 특수부대를 만들어 여진족을 물리치고 (  동북육주 )를(을) 쌓았다.
← 서희의 강동6주와 윤관의 동북9성이 오묘하게 결합했다. ‘경북9성’이라 넣은 녀석도 있음.

질문 〉 고려는 부처님의 힘으로 ( 불교 )의 침입을 막아내기 위해 팔만대장경을 만들었다.
← 이이제이. 부처로 부처를 대적하는 형국!

질문 〉  ( 김수로 )는(은) 원나라의 간섭에서 벗어나기 위해 자주운동을 펼쳤다.
← 항복이다~!!

질문 〉 최무선은 20년 가까이 연구에 몰두하여 (  활약  )를(을) 만들기에 성공하였다.
← ‘화약’이 ‘활약’으로 변신

질문 〉 고려 말기에는 (    )나라를 따르는 사람들과 (    )나라를 따르는 사람들 사이의 대립이 이어졌다.
← 예나 지금이나 이놈에 당나라가 골칫거리.


이번엔 단답형 문제

질문 〉 완산주(전주)에 도읍을 정하고 후백제를 세운 사람은?
답안 〉 권훤 ← 견씨를 권씨로 성을 갈아 버렸네.
또 다른 답안 〉 온조 ← 백제와 후백제를 혼동하고 있군.

질문 〉 고려를 세우고 후삼국을 통일한 사람은?
답안 〉 왕권 ← 남의 이름을 제멋대로 개명하고 있음.

질문 〉 약 500년 동안 고려의 도읍지로 만월대, 선죽교, 남대문 등의 문화재가 있는 곳은?
답안 〉 ← 뭐지?? ‘한양’이라 적었으면 그나마 양반.

질문 〉 왕건이 고구려의 옛 땅을 되찾기 위해 실시한 정책은?
답안 〉 북진정체 ← 북진정체… 넌, 정체가 뭐냐?

질문 〉 고려 초기의 유학자 최승로가 성종 임금에게 올린 정치 개혁안은?
답안 〉 8조법 ← 난데없이 고조선의 8조법이 왜 튀어나오는 것이여.

질문 〉 거란의 1차 침입 때 서희가 소손녕과의 담판을 통해 획득한 지역은?
답안 〉 동북6주 ← ‘한강 유역’이라고 적은 녀석도 있다.

질문 〉 고려시대에 거란, 여진 등 북방민족의 침입을 막기 위해 한반도의 북방에 쌓은 성은?
답안 〉 동북9성 ← 천리장성은 고구려 때 연개소문이 쌓은 것이라며 끝까지 우겨대는 아이.


내년부터는 고등학교에서도 필수 과목인데…
에효~~ 아이들이 쉽고 재미있게 역사 공부할 수 있는 획기적인 방법 어디 없을까??

댓글 1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