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론주제]
잠재적 학습자 분석의 필요성과 구체적 내용에 대하여 토론하시오.
[평가기준]
1. 개념이해 : 30%
2. 내용충실도 : 30%
3. 사례예시 : 20%
4. 논지명료성 : 20%
[참여방법]
1. 작성분량 : 400자 이상
2. 작성방법 : 자신의 생각을 자유롭게 쓰되, 주장한 내용을 관철시키기 위한 근거를 작성하시오.
3. 유의사항 :
다른사람의 글을 복사하거나, 인터넷글을 복사할 경우 0점 처리함.
4. 토론배점 :
토론참여점수 100점만점 > 10% 환산
평생교육기관을 제반환경 속에 거하고 있는 하나의 유기체로 파악한다면, 성공적 경영을 위해서는 평생교육기관의 환경을 면밀하게 분석하는 것이 필요하다. 평생교육기관에 영향을 미치는 경영환경 중 거시적 환경이란, 어떤 특정한 조직에만 영향을 미치는 환경이 아니라 사회 전체 속에 있는 모든 조직에 공통적인 영향을 미치는 거대하고 광범위한 환경을 의미한다. 반면 미시적 환경이란, 거시적 환경에 비하여 평생교육기관의 경영에 보다 직접적이고 구체적인 영향을 미치는 주변 환경을 가리킨다.
프로그램개발자는 ‘누구를 위한 프로그램인가’를 결정해야 한다. 누구를 위한 프로그램인가는 참여자를 예측하는 작업이다. 미시적 환경 중 해당 평생교육기관의 프로그램에 직접 참여할 가능성이 있는 학습자 집단인 ‘잠재적 학습자 집단’에 대한 분석을 통해 구체적인 목표집단(대상)을 파악해야 한다. 이에는 수요조사와 요구조사가 요구된다.
수요조사는 특정 프로그램에 참여할 의사와 능력이 있는 사람들의 규모를 파악하는 것이고, 요구조사는 학습자 지향적 프로그램 운영을 위해 잠재적 학습자 집단이 구체적으로 원하는 교육내용(콘텐츠), 방법, 프로그램 운영 방식, 시설 및 설비 등에 대해 파악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한국어를 배우고자 하는 다문화 학습자의 경우에는 학급의 규모, 교실의 물리적 환경·기기, 한국어를 배우는 목적, 학습자의 나이·수준·기대·태도·동기, 언어 학습 경험, 선호 학습 방법, 기호 등의 요구분석이 한국어 수업 구현의 출발점이 된다고 할 수 있다.
이처럼 잠재적 고객 집단에 대한 매핑(mapping)을 통해서 목표집단의 특성(연령·성별·교육수준·직업·수입 등)을 파악하는 작업은 평생교육기관의 운영과 마케팅의 중추적 요소가 된다고 할 수 있다.
어느 잠재적 학습자가 즐거운 분위기에서 프로그램에 등록할 경우 더 많은 비용을 기꺼이 지불할 것이며, 또 어느 잠재적 학습자가 그저 가능한 한 가장 저렴한 값으로 프로그램에 등록하고 싶어할 것인가? 그것을 알아내는 평생교육기관이 한발 앞서 나가게 될 것이다.
잠재적 학습자 분석의 필요성과 구체적 내용에 대하여 토론하시오.
[평가기준]
1. 개념이해 : 30%
2. 내용충실도 : 30%
3. 사례예시 : 20%
4. 논지명료성 : 20%
[참여방법]
1. 작성분량 : 400자 이상
2. 작성방법 : 자신의 생각을 자유롭게 쓰되, 주장한 내용을 관철시키기 위한 근거를 작성하시오.
3. 유의사항 :
다른사람의 글을 복사하거나, 인터넷글을 복사할 경우 0점 처리함.
4. 토론배점 :
토론참여점수 100점만점 > 10% 환산
평생교육기관을 제반환경 속에 거하고 있는 하나의 유기체로 파악한다면, 성공적 경영을 위해서는 평생교육기관의 환경을 면밀하게 분석하는 것이 필요하다. 평생교육기관에 영향을 미치는 경영환경 중 거시적 환경이란, 어떤 특정한 조직에만 영향을 미치는 환경이 아니라 사회 전체 속에 있는 모든 조직에 공통적인 영향을 미치는 거대하고 광범위한 환경을 의미한다. 반면 미시적 환경이란, 거시적 환경에 비하여 평생교육기관의 경영에 보다 직접적이고 구체적인 영향을 미치는 주변 환경을 가리킨다.
프로그램개발자는 ‘누구를 위한 프로그램인가’를 결정해야 한다. 누구를 위한 프로그램인가는 참여자를 예측하는 작업이다. 미시적 환경 중 해당 평생교육기관의 프로그램에 직접 참여할 가능성이 있는 학습자 집단인 ‘잠재적 학습자 집단’에 대한 분석을 통해 구체적인 목표집단(대상)을 파악해야 한다. 이에는 수요조사와 요구조사가 요구된다.
수요조사는 특정 프로그램에 참여할 의사와 능력이 있는 사람들의 규모를 파악하는 것이고, 요구조사는 학습자 지향적 프로그램 운영을 위해 잠재적 학습자 집단이 구체적으로 원하는 교육내용(콘텐츠), 방법, 프로그램 운영 방식, 시설 및 설비 등에 대해 파악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한국어를 배우고자 하는 다문화 학습자의 경우에는 학급의 규모, 교실의 물리적 환경·기기, 한국어를 배우는 목적, 학습자의 나이·수준·기대·태도·동기, 언어 학습 경험, 선호 학습 방법, 기호 등의 요구분석이 한국어 수업 구현의 출발점이 된다고 할 수 있다.
이처럼 잠재적 고객 집단에 대한 매핑(mapping)을 통해서 목표집단의 특성(연령·성별·교육수준·직업·수입 등)을 파악하는 작업은 평생교육기관의 운영과 마케팅의 중추적 요소가 된다고 할 수 있다.
어느 잠재적 학습자가 즐거운 분위기에서 프로그램에 등록할 경우 더 많은 비용을 기꺼이 지불할 것이며, 또 어느 잠재적 학습자가 그저 가능한 한 가장 저렴한 값으로 프로그램에 등록하고 싶어할 것인가? 그것을 알아내는 평생교육기관이 한발 앞서 나가게 될 것이다.
참고용 라이팅이므로, 레포트에 대한 책임은 각자도생 하삼.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