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1월 26일 일요일

적청 콜라비

점심나절에 택배를 하나 배송받았다.
송구하게도 정찬남 원장님이 보내주신 15㎏의 적청콜라비다.


자료를 찾아봤다. 양배추는 하나의 식물종이 여러가지 목적으로 잎(양배추와 케일), 줄기(콜라비), 새싹(싹눈양배추), 꽃봉오리(꽃양배추, 브로콜리) 등으로 다양하게 변형된 경우에 속한다.
영명의 Kohlrabi는 독일말로 kohl(양배추)과 rabi(순무)의 합성어로써 양배추와 같은 종에 속하기는 하지만, 양배추와 달리 잎 부분이 아닌 뿌리와 잎 사이의 굵어진 줄기(비대줄기) 부분을 먹는다. 보통 녹백색과 홍자색 2가지인데, 맛은 순무보다 달고 아삭아삭하며, 녹색이 당도가 높은 편이어서 더 인기가 좋다고 한다. 수확이 늦으면 목질화하여 딱딱하게 되는데… 비타민C와 칼슘·철분이 많이 들어 있으면서도 칼로리는 적어 혈압을 내리는 데 도움이 되고, 알칼리성인데다 섬유질이 많아 피로해소와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인 웰빙채소라고 한다.
인터넷을 뒤져보니 recipe도 많다. 껍질을 벗겨 얇게 자르고 샐러드, 무친 요리, 조림 등에 이용한다는데… 과일처럼 깍아 먹어도 좋을 거 같다. 요놈으로 생채와 깍두기에 한번 도전해 봐야겠다.

2014년 1월 23일 목요일

평생교육사, 어떤 책을 읽는가 5

1월 23일 42차 평생교육사 목요모임… `평생교육사, 어떤 책을 읽는가` 자유도서 5번째 시간.


<소개 도서>

▲ 변자형 ⇒ 「서울은 깊다」, 전우용, 돌베개
▲ 유영훈 ⇒ 「바보 만들기」, 존 테일러 개토, 민들레
▲ 배현순 ⇒ 「공부에 미친 16인의 조선 선비들」, 이수광, 해냄출판사… 배선생님은 요즘 성리학에 꽂혔다고 하네요.
▲ 노병윤 ⇒ 「영원히 살 것처럼 배우고 내일 죽을 것처럼 살아라」, M. 토게이어, 함께북스… 마빈 토카이어는 세계적으로 유명한 유대교 정통 랍비로 알려져 있지요.
▲ 홍미경 ⇒ 「나비형 인간」, 고형, 아리샘
▲ 김성철 ⇒ 「징기스칸」… 김명장님은 인터넷에서 흔히 접할 수 있는 칭기스칸의 “~(하)다고 탓하지 말라”는 어록을 배경음악과 함께 본인이 직접 녹음, 파일화하여 매일 서너 차례씩 스마트폰으로 들으며 혹시나 흩트러질지도 모를 자신을 경계한다고 한다.
▲ 정찬남 ⇒ 「시사담론」, 윤여덕, 채운재

 

2014년 1월 17일 금요일

매트릭스 독서법

제41차 평생교육사 목요모임 프로그램은 윤여덕 선생님의 ‘매트릭스 독서법 & 북 큐레이터’ 강의로 진행되었다.
매트릭스(Matrix) 독서법은 다양한 장르의 책을 혼합·연결하여 맞춤형으로 독서하는 것으로 윤여덕 선생님이 개발했으며… 주제가 있는 책 읽기, 다양한 장르를 혼합하는 책 읽기, 연결하여 책 읽기, 모임의 성격에 맞는 책 읽기, 세대·직업을 교류하는 책 읽기를 특징으로 한다.


과연 우리는 책을 읽고 있는 것인가?
누군가에게 책을 읽어준 기억은? 최근에 읽은 그림책이나 동화책은? 어떤 책에 감명을 받았는가? 책을 가지고 대화나 토론을 해 보았는가? 나의 책장에는 어떤 종류의 책이 있는가?

인간은 책을 읽기 위해 태어나거나 진화한 것이 아니므로 인간이 책을 읽는다는 거 자체가 신기한 일이고, 더 나아가 책에서 영향을 받는다는 것은 더욱 이상한 일이다. 그럼에도 인류 역사를 바꾼 가장 중요한 미디어는 ‘책’이다.


아래는 윤여덕 선생님이 제시한 매트릭스 독서법의 도서목록 예시이다.
예비독서가에서 독서가로의 전환에는 일단 많이 읽는 것이 요구된다. 지식 차원에서의 공유나 토론을 위해서는 최소한 ‘읽은 척’이라도 하는 것이 필요하다. 그러므로 급할 때에는 첫장과 마지막장이라도 읽고 참여해야 한다.


책을 독자에 맞추어 선별·조합하여 독서를 지도하는 북큐레이터(Book Curator)를 양성하는 것, 좋은 책을 선별·유통·출판하고 더하여 소외계층에 보급하는 것이 소박한 희망사항이라는 윤여덕 선생님의 ‘대단한’ 꿈이 꼭 이루어지기를 기원드린다.


독서근검 기가지본(讀書勤儉 起家之本). 책을 읽으며 부지런하고 검소함은 집안을 일으키는 근본이니라. 『소학』
冊中龍生(책중용생)… 책에서 용난다.
윤여덕 선생님은 재능기부 무료강의도 모자라 송구하게도 최근 신간한 「시사담론」 한 권까지 챙겨 주셨다.

 

2014년 1월 15일 수요일

발명구연 시연

지난 1월 11일 토요일 오전, 한국여성생활연구원 용인동백센터 강의실…
제1기 발명지도사 양성과정의 마무리 코스로 발명구연 시연이 진행되었다. 첫 순서는 정찬영 선생님의 ‘우산’ 발명 구연…
세상에 없는 새로운 것을 편하게, 좋게, 쉽게 할 수 있도록 만들어 내는 것이 발명이다. 발명을 잘하기 위해서는 창의력이 뛰어나야 하므로 창의성을 기르는 것은 중요하다.
“아이들이 자신의 소질과 적성을 개발해 창의력을 마음껏 발휘하도록 하고 지성과 인성이 조화롭게 성장할 수 있도록 한다”는 것이 박그네 정부의 교육 모토이다. 아동학습자가 됐든 노인학습자가 됐든 학습자들의 창의성을 도출해내기 하기 위한 지도자의 역할이 무엇보다 중요할 것이다.




무엇보다 각 인물의 목소리와 감정·느낌·성격 등을 꼼꼼히 살피고 충분하고 자연스러운 ‘화술’ 연습이 가장 중요할 터이고, 교구(매체) 제작에도 신경써야 한다.
흉식·복식 호흡법과, 아저씨(멍멍이)·아줌마(하마)·할아버지(호랑이)·할머니(염소)·남자아이(개구리)·여자아이(병아리) 등 기본 발성법 6가지, 딱딱하지 않은 부드러운 해설 음색, 원고를 연령에 맞게 개작하기 위한 보존·삭제·첨가 등에 대한 트레이닝이 없어 아쉬운데 그럼 현재 이 ‘구연’ 부분에 대한 스킬은 개인적으로 따로 공부하고 연습해 두어야한다는 얘기가 된다.

교육학에도 측정론이 있고, 사회복지학에도 조사론이 있다. 양적인 방법이든 질적인 접근이든 시간이 된다면 발명구연 학습자들은 대상으로 한 종단연구 같은 것도 한번쯤 시도해 보고 싶은 욕심이 생긴다.

2014년 1월 12일 일요일

블로그스팟 user agent 오류

며칠 전부터 노트북이 이상하다.
Gmail은 제대로 작동되는데… Blogspot에 들어가면 오류 메세지가 뜬다.

ERROR: Possible problem with your *.gwt.xml module file.
The compile time user.agent value (gecko_8) does net match the runtime user.agent value (unknown). Expect more errors.


V3 Lite도 재설치해 보고 시스템 복원도 해보고 이것저것 시도해 보아도 블로그스팟 구동이 되지 않아 결국 익스플로러를 11버전으로 업그레이드 한 후 해결을 보았다.
Explorer 11을 사용해 보니 속도도 개선된 거 같고 스크롤도 부드러워지고 탭 전환도 빨라진 거 같기는 한데… 몇몇 사이트에서는 오히려 메뉴 기능에 먹통이 온다. 이건 또 어찌하나. 급한대로 [호환성 보기 설정]으로 해결해야겠군…

2014년 1월 10일 금요일

소박한 평생교육원 운영

2014년 2번째 평생교육사 목요회합(40차)은 JK글로벌평생교육원 조광연 원장님의 ‘소박한 평생교육원 운영’ 이야기로 진행되었다. 조원장님은 2차 모임 때부터 꾸준하게 참석해 주신 열정적인 분인데, 먼저 우리 목요모임을 통하여 도움 받았던 3가지를 말씀해 주시면서… 평생교육사 안양협회 이하용 국장님, 종이접기협회 강은숙 실장님, 중구여성플라자 홍미경 관장님께 특별한 고마움을 표시했다.


1년 6개월 동안 평생교육원을 운영하면서 배우고 느낀점들은…
① 전문분야 정하기 : 선호·재능·강의까지 고려
② 파생 강의 기획하기
③ 졸업생 모임 만들기
④ 실무 깊숙이 알기
⑤ 목적이 돈을 부르는 일로 요약되었다.

이밖에 평일 강좌 개발, 지역 연계성 제고, 교육비를 지원받는 프로그램 찾기 등 쉽게 접할 수 없는 고급 영업비밀이 폭로(ㅎㅎ)되었다. 여기서 초기 자본금이라든가 월입출입액, 수료생 취업률 등의 민감한 내용은 기록하지 않으며 이는 참석한 분들만의 노하우로 남게 될 것이다.

JK글로벌평생교육원은 현재 다문화·한국어 관련 강좌가 킬 프로그램이며, 4호선 이수역 1번 출구옆에 위치하고 있어 접근성이 좋은 편이다. 멀리 있는 큰 것보다는 가까이 있는 작은 것을 추구하는 조원장님의 소박한 교육철학에 공감하면서 실무가 곁들여진 생생한 평생교육경영론에 감사의 말씀 드리고 싶다.
처음으로 참여해 주신 이용찬·이순애·강은영 선생님과 김이라 서울기질상담연구소장님, 오래간만에 참석해 주신 안재호·신선옥·배현순 선생님께도 감사드리며 꾸준한 관심 부탁드린다. 무엇보다 조광연 원장님과 JK글로벌평생교육원의 무한 발전을 기원드린다.

2014년 1월 7일 화요일

발명지도사 양성과정

평생교육사협회와 이희경발명학교 주관으로 2주간 총 4회 36시간에 걸쳐 진행된 발명지도사 1기 양성과정을 마쳤다.
평생교육적 접근을 통해 지식재산교육의 국민적 확산과 일자리 창출 및 평생교육사의 새로운 교육모형에 대한 길을 제시하기 위한 목적으로, 발명의 이해를 돕기 위해 발명스토리를 캐릭터를 활용하여 전달하도록 구성된 발명구연이 주내용이다.
16가지의 아이디어 발상법을 익히고, 구연을 위한 캐릭터를 제작하고, 이를 활용하여 실제 발명구연을 시연해 보았다.


brain과 stormming의 합성어인 Brainstormming은 말 그대로 ‘두뇌에 폭풍이 분다’는 뜻으로 두뇌에 생각의 폭풍을 일으켜서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다. 길포드(Guilford)의 실험에 의하면 브레인스토밍 코스를 받은 사람이 더 많은 훌륭한 아이디어를 내놓았다고 한다. 기본 원칙은 자유분방한 분위기에서 창출된 어떤 아이디어도 비판하거나 평가해서는 안되며, 질보다는 양을 추구한다는 것이다.
mind와 map의 합성어인 Mindmap은 머리속의 생각을 마치 지도를 그리듯이 핵심어를 이미지화하여 펼쳐나가는 기법으로 토니 부잔(Tony Buzan)이 개발하였다. 한마디로 ‘중심체로부터 사방으로 뻗어나간다’는 의미를 지닌 방사사고(Radiant Thinking)의 표현이다. 이미지와 핵심단어, 색과 부호를 사용하여 좌뇌와 우뇌의 기능을 유기적으로 연결함으로써 두뇌의 기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게 한다.




디자인에서 Character란 어떤 이미지를 표현하거나 장식의 목적을 위하여 대상을 가시적으로 표현한 상징적인 조형물을 말하는데, 여기에는 스토리가 있어야 생명력이 유지된다. 1기 교육생들은 우레탄 색지를 이용하여 자신이 맡은 발명구연의 캐릭터들을 입체적으로 제작해 보았다. 지나치게 예쁜 캐릭터를 만들어내는 데에만 급급해서는 안 되겠지만, 학습자들을 대상으로 하는 실제 발명구연에서는 시각적인 주의집중을 위해 아무래도 멋진 캐릭터가 유리할 것이다.


 

2014년 1월 3일 금요일

대한민국명장 김성철 쎄아떼 대표

한 주에 한 개씩 매번 새로운 프로그램을 개발해야 하니 여간 고역이 아니다.
2014년 새해 첫 프로그램으로 어떤 주제를 선정해야할 지 많은 고민을 한 끝에 ‘휴먼라이브러리’라는 새로운 코너를 준비해 보았다.
종이로 된 책이 아니라 사람이 책(휴먼북)이 되어 그(녀)가 가진 경험과 지혜를 들어보고 나눠 갖자는 기획의도다.
이번 39차에서는 대한민국 명장(이용직종) 김성철 마스터를 모셨다.
‘대한민국명장’이란… 22개 산업분야 96개 직종에서 15년 이상 종사하면서 최고 수준의 숙련기술을 보유하여 숙련기술장려법 제11조(대한민국명장의 선정 및 우대 등)에 따라 국가로부터 선정된 기능인을 지칭하는데, 매년 35명 내외로 뽑는다고 한다. 작년 2013년부터는 고용노동부장관 명의에서 대통령 명의의 증서와 명장패로 격상되었다고.


전북 고창의 바닷가 작은 마을 출신으로 15세 어린 나이에 혈혈단신 인천으로 상경한 이후 우여곡절 끝에 역경을 이겨내고 자수성가한 이야기는 한편의 영화를 보는 듯 했다. 나와는 비슷한 코호트(cohort)인데, 어찌 이리도 파란만장한 삶이란 말인가. 명장 밑에 약졸 없다고 오늘날의 김성철 대표가 있기까지에는 옛 한진고 교장선생님과 고 성왕복 마스터라는 큰 스승이 지표가 되어 주었다. 아무쪼록 점적천석(點滴穿石)이라는 좌우명처럼 더욱 분발 정진하여 한국 이용업계의 퇴폐·정체 이미지를 일소하고 그 발전을 추동하는 큰 별로 빛나기를 기원드린다.
아마도 몇달 후면 이용업계는 김성철 대표로 인해 업계 최초의 평생교육사를 보유하게 될 것이다.
어떤가. 이게 바로 평생교육, 평생학습의 현장 아니겠나.

 

2014년 1월 1일 수요일

연도 외우는 법

‘갑을병정무기경신임계’를 알면, 그 해의 끝자리 숫자를 알 수 있다.
갑(甲)은 4, 을(乙)은 5, 병(丙)은 6, 정(丁)은 7, 무(戊)는 8, 기(己)는 9, 경(庚)은 0,  신(辛)은 1, 임(壬)은 2, 계(癸)는 3 등으로 끝자리 숫자가 연결되므로 역사 시간에 연도 외울 때 아주 요긴하게 써먹을 수 있다.

끝자리
4
5
6
7
8
9
0
1
2
3
   
오행
목(木)
청색
동쪽/봄
화(火)
적색
남쪽/여름
토(土)
황색
중앙
금(金)
백색
서쪽/가을
수(水)
흑색
북쪽/겨울
 
 
10천간

(甲)

(乙)

(丙)

(丁)

(戊)

(己)

(庚)

(辛)

(壬)

(癸)
 
 
12지지

(子)

(丑)

(寅)

(卯)

(辰)

(巳)

(午)

(未)

(申)

(酉)

(戌)

(亥)
토끼
원숭이
돼지
시간
 23
~
1
1
~
3
3
~
5
5
~
7
7
~
9
9
~
11
11
~
13
13
~
15
15
~
17
17
~
19
19
~
21
21
~
23
방위
북동
동동북
동동남
남남동
남남서
서서남
서서북
북북서

예를 들어, 임진년에 일어난 임진왜란은 임이니까 끝자리가 2… 1592년이다.
병자호란은 병이니 표의 순서에 따라 끝자리가 6… 1636년이다.
또한 갑신정변과 갑오개혁은 둘다 갑이니 끝자리가 4… 각각 1884년, 1894년이 된다.

10간은 오행과 연관 지어 색깔로도 나타낸다. 말띠는 12년마다 오고, 청말띠는 60년마다 온다.
또한 12지(支) 방위 표시법에서 자(子)는 북을 가리키고, 오(午)는 남을 가리키므로 지리 시간에 나오는 자오선은 남북을 연결한 선이라는 뜻이다.
약 5,500만 년 전 ‘하이라코테리움’이라는 고양이만한 동물이 살았는데 시간이 지나면서 점점 몸집이 커지고 발가락 수가 줄어드는 방향으로 진화했는데 이중 하나가 ‘디노히푸스’이다. 약 400만년 전에는 현생 말인 ‘에쿠스’가 출현했다.
하여간 모두가 함께 ‘안녕한’ 2014년이 되길 기원한다. 우리 모두 다크호스(Dark Horse)가 되어보자.